모래 구덩이처럼 사람을 빠져들게 하는 매력이 있다. 특히 ‘모래에 대해선 웬만큼 알고 있는데’-일본인 특성 상 이런 표현을 한다는 것은 스스로가 그 분야에 대해 빠삭하다고 들어도 무방하다.-하고 의기양양하게 말하던 주인공이 어느새 ‘사태를 너무 가볍게 본 것 같다.’ 하고 아주 진지하게 진
『인간실격』 혹은 『태양의 계절』과 같은 작품들은 인간 보편의 ‘개인’의 내면을 다루고 있다는 점에서 부럽게 느껴진 것이 사실이었다. 그런 의미에서 모래의 여자 또한 우리에게 많은 것을 생각하게 해주었다. 중요한 것은 그것을 통해 우리의 것을 냉엄하게 바라보아야 하는 것일 테니까.
신화적 세계, 비일상적 세계의 주인공을 등장시켜서 신비하고 모호하게 감촉되어지는 작품 세계를 보이면서, 신화적 세계와 그를 향한 인간의 몸부림을 갈망적으로 표현했다.
따라서 서영은 작품의 특징은 인간 세계의 뼈저린 환멸과 조화로운 삶의 세계를 가로막는 억압의 현실에 대한 실존적 의미
주인공으로 하는 일련의 작품속에서 Miranda가족이 보여주는 강한 가족적인 유대감이라든가 남부의 과거와 전통에 대한 강한 애착심은 Miranda의 가족만의 특성이 아니라 남부 가정이 지닌 보편적인 특성인 것이다. 이와같이 사적인 경험의 이야기가 신화적 차원으로 승화되는 특징을 Ray B. West는 Melvill이
작품인 <주생전>은 <최치원전>-<금오신화>의 계보를 잇는 대표적 애정소설작품 중 하나이다.
<주생전>은 비현실적이고 낭만적 소설로 대변되던 조선 초기 소설에서 완전히 탈피하여 액자식 구성은 물론, 현대에도 소위 ‘열린 결말’이라 일컫는 진보적인 수법을 작품에 적용해 학계에서 그 문학적 가
인간의 비참함 삶과 이념의 대립 등을 사실적으로 증언하고 새로운 각도로 파악하여 심도 있게 접근한 작품들도 창작이 되었다. 황순원의 나무들 비탈에 서다, 오상원의 황선 지대, 강용준의 철조망, 밤으로의 긴 여로 등이 있다. 한편 참여문학의 강력한 전개에도 불구하고 전통적 서정과 예술적 기교
그라스의 언어가 유럽 소설 전통의 영향을 받았다는 사실을 표명한다는 점에서 이 논문의 관점과 일치한다. 실제로 대표적인 바로크 시대 작가인 라블레는 그의 소설 ꡔ가르강뛰아와 빵따그루엘 Gargantua et Pantagruelꡕ에서, 주인공 빵따그루엘이 파리의 빅토르 Viktor 도서관을 방문했을 때 보
주인공의 삶의 고통을 호소한 것으로 그의 대표작으로 손꼽힌다. 『사랑은 아낌없이 빼앗는다 惜みなく愛は奪ふ』(1920)는 본능애(本能愛) 속에서 자아완성의 가능성을 모색한 대표적 평론이다. 그밖에 몇몇 작품을 잇달아 발표하여 인기작가가 되었으나 때마침 밀어닥친 사회주의의 거센 조류 속에서
소설은 결말에서 주인공의 자살을 암시함으로써 이념 선택의 기로에서 개인의 정신적 지향의 한계를 극적으로 제시하며, 이러한 비극적 구도를 통해 완강하게 고정되고 있는 분단 상황에 대한 비판적 인식을 가능하게 한다. 권영민, 위의 책, p.226.
3.2.2. 상징을 통한 객관성 확보
전후문학의 극복
주인공이 주변 인물들의 공모에 의해 오히려 호색적 성격이 폭로되어 웃음거리로 전락하는 공통점을 지니고 있다고 했다. 곧 내기와 공모의 방식에 의한 풍자를 골자로 하며, 그 핵심은 군자인 척하는 인간의 위선인 것이다. 이런 위선적인 태도는 당대의 도덕률에 근거하고 있기에 이 작품들은 기존